💡 IT직업 스킬 연구 💡

통신판매업신고 발급과 등록 하루안에 해결하기

반응형

 

하루만에 사업자등록에서부터 통신판매업신고 후 발급까지 원스톱으로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온라인을 통해 사업을 하려는 이들이라면 어렵게 생각하기보다, 순차적으로 차근차근 빠르게 처리한다면 효율적으로 시간을 아낄 수 있다.

 

위탁판매,

스마트스토어 창업,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예약/주문)

 

등에는 반드시 통신판매업신고를 해야만 하며, 등록을 해두어야한다. 개인이 온라인으로 물품을 팔아보는 일을 도전할때에는 처음부터 굳이 신고를 하지 않아도 되고, 만약 차츰 매출이 증가하게 된다면 다음과 같이 진행한다.

 

1. 매출 2천 이하 - 통신판매업신고 의무아님 (네이버 개인판매자 등록)

2. 매출 4천 이하 - 간이과세자 + 통신판매업신고

3. 매출 6천 초과 - 일반과세자 자동전환 + 통신판매업신고

 

 

 

1. 사업자등록증 종목 설정

최초 사업자등록증은 본인의 사무실 또는 재택으로 일을 진행하는 경우 전입신고되어 있는 등록지의 관할 세무서를 방문하여 사업자등록증 발급을 우선한다. 1일 이내에 가능하며, 통상 처리 시간은 10분 이내이다. 주로 평일 화/수/목에 방문하는 것을 권장하며, 월요일과 금요일에는 비교적 사람이 많다.

 

또한, 상대적으로 사람이 몰리는 월을 피해서 당분하길 권장한다. 납세기간에는 사람이 굉장히 많아 대기해야하는 시간이 굉장히 길다.

 

 

 

2.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 발급

통신판매신고증 발급을 받기 위한 신청절차에는 반드시 판매사이트에 대한 정보와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 이라는 것을 추가하여 신청하게끔 필수조항으로 들어가 있다. 해당 내용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에서 발급을 받을 수 있으며, 절차에 따라 판매자가입을 실행하도록 한다.

 

 

 

스마트스토어센터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만드는 스마트스토어에서 내 가게를 만들어보세요.

sell.smartstore.naver.com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자가입을 통해 신청을 하는데, 이때 세무서를 방문하여 발급받은 사업자등록증을 기초하여 신청하며, ① 개인판매자 ② 개인사업자 ③ 법인사업자로 구분하여 가입하는 내역이 다소 상이하다.

 

 

회원가입을 원하게된 경우 판매페이지에 대해서는 심사과정을 거쳐 3일 이내 심사승인이 나는 경우 자신의 스마트스토어 판매페이지를 구축하고, 상품을 등록할 수 있는 기능이 구현된다.

 

 

가입절차를 마친 경우,

판매자정보 탭을 눌러 우측에 노출되는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을 받급받는다. (pdf 파일 저장 또는 캡쳐화면으로 jpg 이미지 파일 저장)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 (저장필수)

 

 

반응형

3. 정부24(민원24) 통신판매업신고 발급과 등록법

위의 2가지 단계를 완료하였다면, 정부24로 이동한다. 네이버에서 정부24 또는 민원24로 검색하여 사이트에 접속하면 되며, 보여지는 홈 메인 화면에서 <통신판매업신고>를 검색하여 관련 메뉴로 접속한다.

 

 

신청가능한 서비스가 총 6가지가 노출되며, 처음에 확인되고 있는 통신판매업신고를 신청버튼을 클릭하여 신청화면으로 이동하도록 한다. 5분 이내 신청처리 가능, 가급적 오전 시간 내에 신청하는 방법을 권장하며 담당 주무관이 빨리 처리하는 경우 당일 오후에 찾을 수도 있고 또는 평균적으로 익일 찾을 수 있다.

 

온라인발급신청을 하게  되는 경우엔 처리 완료시 즉시, 출력 가능

 

정부24에서 보여지는 로그인 화면은 2가지로 구분이 되는데, 개인사업자인 경우 본인명의로 접속해도 되고 법인인 경우 대표자 명의 또는 법인 명의 범용공인증서를 적용해도 된다. 애매한 경우 <비회원 신청하기> 로 접속하길 권장한다.

 

 

신청화면에서 주요한 사항으로

판매방식 - 인터넷

취급품목 - 본인이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유형

이렇게 2가지를 선택하도록 한다.

 

 

빠른 통신판매업신고 발급과 등록처리를 위해서 위에서 완료해두었던 판매페이지는 스마트스토어를 넣도록 하고, 호스트서버는 오픈마켓인 경우 생략구분이 가능하므로 공백으로 유지한다.

 

 

 

구비서류는 위에서 발급받아둔 네이버의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을 파일첨부란에 등록하면 된다.

 

 

 

신고완료 된 등록증은 수령방법 선택에 따라 인터넷 발급출력 또는 방문하여 수령이 가능하다. 처리시간은 관할 소재의 기관에서 담당하는 주무관의 업무처리 속도에 따라 상이하며, 일반적으론 방문하여 수령하긴 하나, 인터넷발급출력을 통하면 굳이 방문하지 않더라도 빠른 이용이 가능하다.

 

이후 민원신청하기를 누르면 매년 납세해야하는 세금에 대한 결제페이지가 활성화된다. 지로를 통한 지방세 납부서가 등록된 자신의 소재지로 매년 1회씩 날라오니 참고하길 바란다. (연간 4-5만원 수준)

 

 

모든 신고신청처리 절차가 완료되면 다음과 같이 노출이되며, 처리상태가 완료되면 문자로 안내가 오거나 전화가 오는 경우가 있다. 이때 다시 확인하여 방문하여 수령하거나 또는 인터넷발급을 통해 신고증을 최종 완료할 수 있다.

 

보편적으론 사업자등록부터 진행해야하는 경우 오전 9시에 도착하여 사업자등록을 신청완료하여 등록증을 가지고 바로 통신판매업신고를 한다면 오후에 신고증까지 완료하는게 가능하다.

 

결국 부지런하다면 당일 처리가 가능하겠고, 그렇지 않다면 통상 1-2일 소요된다.

 

 

 

 

블로그지수 확인 사이트, 프로그램 (네이버, 티스토리)

블로그지수 확인 사이트나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도는 대단히 높다. 저마다 블로그지수에 대해서 언급을 하곤 하는데 상위노출 결과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보니, 지금 나의 이정표는 어디로 삼

jivestar.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