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자료모음 🗝/추천도서

글로벌경영이란?

반응형

 

산업과 경쟁의 글로벌화를 살펴볼 수 있다.

 

 

국제화와 글로벌화의 차이는 무엇일까? 

 

1. 국제화 - 국가 단위로 시장이 구성되었던 상황에서 한 국가에 있던 기업이 다른 국가로 진출하는 것

2. 글로벌화 - 전 세계 시장을 하나의 시장으로 보고 통합된 전략을 수립하는 것과 글로벌화된 환경 하에서는 국경에 따른 시장구분이 무의미하며 제품, 기술, 서비스 및 인적자원과 자본의 흐름이 자유로움

 

그렇다면 글로벌화를 촉진시키는 요인은?

 

(1) 규모의 경제(economies of scale)

① 노동집약적인 생산방식에서 자본집약적인 생산방식으로 전환하고 있음
② 노동비용은 점차 감소하는 반면에 자본비용이 차지하는 비중이 커짐에 따라 규모의
경제도 커짐
③ 자본집약적인 산업(소비내구재, 자동차, 항공기, 전기, 전자, 철강, 화학산업 등)

 

 

반응형

 

(2) 기술진보

① 빠른 기술진보와 함께 이를 가능하게 하는 연구개발 투자에 있음
② 전자, 통신, 컴퓨터, 정밀화학, 의약품제조산업 등에서는 총매출액에서 R&D에 차지하는
비율이 평균적으로 낮게는 7~8%, 높게는 15~30%
③ R&D가 많이 투자되는 산업은 국내시장의 수요만으로 많은 연구개발비를 충당하기 힘듦
④ 첨단산업 등에서는 전 세계 시장을 염두에 두고 신제품 개발과 판매를 하여야
지속적으로 연구개발에 투자할 수 있음
⑤ 1980년대 후반부터 화학 산업 및 의약품산업에서 글로벌화가 진행되며 많은 기업들이
해외 진출하였고, 국제적인 인수합병이 활발히 이루어 졌음

 


(3) 소비자수요의 동질화

① 각국의 소비자의 기호가 점차 동질화되어 가고 있음
- 코카콜라, 펩시콜라, 맥도날드 햄버거 등
② 소비자수요의 동질화를 이루게 하는 요인은 커뮤니케이션의 발전
- 인터넷, facebook, 유튜브 등

③ 이전의 제품수명주기이론과는 맞지 않은 현상
④ 전 세계적인 구매력의 증가
- 글로벌제품을 구매, 소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됨

 


(4) 무역장벽의 감소
① 무역장벽이 낮아지면서 자본의 이동이 자유로워짐
② 지적재산권에 대한 보호도 강화, 기술이전도 자유로워짐

 

 

3) 현지화에 대한 필요성
(1) 산업과 경쟁이 글로벌화되는 동시에 현지 경영환경에 충실할 필요성 존재
(2) 현지화를 강요하는 요인
① 정치적 위험
② 문화적 차이
③ 무역장벽과 보호무역주의


4) 다국적 기업
(1) 다국적 기업(multinational corporation)
① 두 개 국가 이상에서 현지법인을 운영하고 있는 기업
(2) 해외직접투자(foreign direct investment)
① 다른 나라에 투자를 하여 생산 또는 판매자회사를 설립하는 것
② 다국적기업은 수많은 해외직접투자활동을 통해 각국에 활동거점을 확보한 후 이들
자회사와 본사를 연결

(3) 초국적기업(Transnational Corporation)
① 기업 활동의 글로벌화의 진전으로 국가라는 경계를 초월하는 존재로서 초국적기업 혹은
무국적기업(Transnational Corporation)들이 나타나고 있다
② Nestle
- 총 자산과 매출의 대부분이 해외에서 일어남
- 전체 종업원 중 스위스에서 고용하는 종업원은 극히 일부에 불과
- 과연 Nestle가 스위스 기업인가 하는 점에서는 의문을 가질 수 밖에 없음

- 더 이상 순수한 의미의 다국적기업은 존재하지 않고 국가라는 경계를 초월하는 존재로서의
초국적기업 또는 무국적기업(transnational corporation)으로 부르기도 함

 


5) 인터넷 혁명과 글로벌화의 가속화

(1) 인터넷의 도래로 산업과 경쟁의 글로벌화 가속화
① 새로운 사업영역 창출
② 기존 기업들의 경쟁우위를 무력화하고 이들 시장을 빠른 속도로 잠식할 수 있게 됨
③ 인터넷의 도래로 소비자와 공급자간의 힘의 균형이 소비자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전환


(2) 인터넷의 발달은 기존 기업들과 신생기업들에게 새로운 사업기회와 더불어 글로벌화 기회
제공
① 기존기업들은 인터넷을 통해 후방과 전방의 물류흐름을 더욱 더 범세계적이고 더욱
효율적인 수행할 수 있게 됨
② 신생기업들은 자신의 사업아이디어를 범세계적으로 확장시킬 수 있는 기회 증가

 

 


6) 한국기업의 국제경쟁력

(1) 스위스의 국제경영개발원(International Management Development:IMD)
① 한국의 국제 경쟁력은 63개국 중 29위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2017년 기준)
② 각 부문별로 한국의 국제경쟁력을 평가하고 있음


(2) 한국 기업들의 주요 수출품목
① 1960년대와 1970년대 초기
- 풍부한 노동력과 낮은 임금을 바탕으로 노동집약적인 산업인 섬유, 신발, 의류 등이
주요 수출품목
② 1980년대
- 제3차 경제개발계획 이후로 중화학공업에 대한 투자에 집중하여 TV, VCR 등이
주요 생산품목
③ 1990년대
- 자동차와 철강, 조선, 반도체와 같은 분야에서 세계최고의 경쟁력 보유
④ 노동집약적인 제품의 수출 → 자본집약적인 제품의 수출

 

 

 

7) 한국기업의 당면과제와 전략

(1) 어떻게 하면 선진국기업의 견제를 물리치고 더 빨리 첨단산업으로 이전할 수 있는가?
① 적극적인 연구개발투자 및 핵심역량의 구축
② 선진국기업과의 전략적 제휴 및 합작투자를 통한 기술이전 및 해외기업에 대한 인수
합병추진


(2)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는 노동집약적인 산업에 있어서 어떻게 하면 저임금국가로부터의
추격을 따돌리고 노동집약적인 산업에서의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는가?
① 제품의 품질향상, 브랜드 강화 및 유통망의 확보를 통한 가격경쟁극복
② 국내에서는 고부가가치 활동에 주력하고 노동집약적인 생산활동은 저임금국가로 이전
(3) 지식기반 경쟁우위의 확보에 주력

 

2021.12.01 - [Attention of ⚜ JiveStar ⚜/ETC] - 신한생명무료운세 바로가기

 

신한생명무료운세 바로가기

뭐라도 해결하려고 하지만 잘 안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럴때일수록 정신을 바짝 차리고 자신의 길을 올바른 길로 갈 수 있도록 방향의 전환과 점검을 꾸준하게 이행할 수 있도록 잘 관리를

jivestar.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