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로그 수익구조 연구 💻/블로그 운영관리 가이드

티스토리 플러그인 설정가이드 (수익화 2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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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시간 1단계에서는

간단하게 티스토리블로그에 대해 접근을 어떻게하며, 계정생성과 설정방향에 대해 잠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시간에는 수익화 2단계로 필요한 플러그인 설정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티스토리블로그 만들기 수익구조 1단계

과거에는 티스토리 블로그에 대한 인기도 그리 크지 않았고, 제한된 풍토로 수익화 모델에 성공했던 이들이 그리 많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에는 흐름이 굉장히 달라지면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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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첫 시간에 접근하였던 방법과 동일하게 티스토리 도메인으로 이동하여, 티스토리 관리가 페이지로 이동하도록 한다. 비교적 로그인하는 방법까지는 크게 어렵지 않으므로 그에 관한 경로는 생략하도록 하겠다. 최초 티스토리로그인을 완료한 이후라면 우측 상단의 블로그 리스트로 이동하여 관리를 해야하는 블로그를 선택한다.

이때, 연필모양과 톱니모양이 존재하는데,
연필모양은 바로 글쓰기 화면으로 이동하기에 톱니모양을 클릭하여 관리 페이지로 이동해야한다.

 

 

 

블로그 관리화면은 좌측에 표기된 메뉴를 통해 통합적 관리를 수행할 수 있다.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시 유의해야할 점 중 하나는 네이버 블로그와 다르게 <홈페이지>에 가까운 블로그라고 이해하면 더욱 용이하겠다. 즉, 간혹 스마트폰으로 일을 하려는 무개념한 작자들이 굉장히 많은데, 모든 업무는 PC를 기준으로 해야함을 명확하게 인지하길 바란다.

PC에서 접속하길 바라며, 일부 구글 크롬이 아닌 브라우저로 아직도 일일 하는 사람이 있음으로 구글 크롬에 대한 링크를 추가로 걸어두겠다. 반드시 구글 크롬을 설치한 후 크롬을 통해 접속하길 권장한다. (선택사항이 아님)

 

 

Chrome 웹브라우저

더욱 스마트해진 Google로 더 간편하고 안전하고 빠르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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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스토리 블로그에 이미 세팅이 되어 있는 플러그인이 존재하고 추가로 선택하여 세팅해야하는 플러그인이 존재한다. 물론 이에 대해선 본인의 니즈에 따라 원하는 기능만 구현하는게 좋겠으나 필요에 따라 사용중지를 해도되고 사용해도 된다.

필자의 개인적인 경험에 따라 꼭 필요할 것이라 느꼈던 플러그인들을 안내하고자 한다. 플러그인은 다음카카오가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업데이트를 하고 있지만 그 기한은 언제가 될지 모른다. (신규 플러그인 노출시까지) 따라서 본인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방법들을 찾아 심는 과정을 거치면서 육성하는게 원칙이라 하겠다.

 

 

YOUTUBE 동영상 첨부 - 영상 삽입시 해당 기능을 사용해서 넣거나 또는 링크로 삽입 등을 통해 사용하고 있다. 있어도 되고 없어도 되는 기능이긴 하나, 필자는 가끔 사용 중에 있다.

구글서치콘솔 - 해당 기능은 필수이다. 단, 해당 기능 구현하기 이전에 반드시 구글계정을 준비해두고 크롬에 구글 로그인을 해둔 상태로 진행하자. 기본 연결만 해둔 상태로 티스토리 블로그는 운영을 지속하여 결과를 관찰해야만 한다. 통상 (1~3개월 정도 기준으로 넉넉하게 잡아둔다)

 

 

구글 애널리틱스 - 사이트 검색 최적화 작업을 위해 그와 관련된 모든 연동작업을 마무리해두어야만 한다. 구글은 크게 서치콘솔, 애널리틱스, 애드센스 이렇게 3가지를 연동한다.

그림 문자 - 로봇, 메크로 작업을 하는 거지같은 이들이 있다. 그러한 이들을 통해 블로그 저품질이 될 수 있음으로 메크로작업을 방지토록 한다.

네이버 애널리틱스 - 네이버 또한 2가지를 마무리해야한다. 애널리틱스과 서치어드바이저이다.

마우스 오른쪽 클릭 방지 - 코드를 볼 줄 아는 사람에겐 무용지물이긴 하지만 그래도 내가 정성들여 써놓은 글이 무단도용되지 않도록 막기 위함이다.

메타 태그 등록 - 해당 플러그인이 존재하기 이전에는 수작업으로 코드를 심기도 했다. 해당 기능을 통해 빠르게 소유권확인을 할 수 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

방문분석 방문현황(UV), 신규/재방문자 수, 시간대별 방문분포, 방문지역 등 방문자의 방문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중요한 고객유형(신규/재방문)이 잘 방문하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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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지개 링크 - 필자는 사용을 하고 있는 기능 중 하나이다. 링크를 넣는 일이 많아졌는데, 광고성이 아닌 정보성인 경우에는 링크를 넣는게 오히려 좋다.

반응형 웹스킨 이미지 최적화 - 최근 반응형웹이 많아졌으며, 태블릿을 사용하는 이들도 많음으로 각각 환경에 따른 최적화가 되도록 지원하는데 유리하다.

 

 

저작권자 표시 - 자신의 정보가 많이 노출될 수 록 유리하다. 네트워크 세계에서 얼만큼 자신의 글이 확산되었는지에 따라 정확도적인 측면에서 고점을 차지할 수 있다.

태그 입력기 - 사이트 최적화를 위해 사용하는 기능 중 하나이다. 태그를 넣지 않아도 무방하긴 하나, 넣는게 조금이라도 더 낫다. 필자는 귀찮아서 잘 안하기도 한다;;

홈페이지 아이콘 표시 (파비콘) - 블로그이긴 하지만 결국 <웹사이트>라고 이해하길 바란다. 자신만의 퍼스널브랜딩을 통해 사이트에 대한 충성회원를 만들어가는게 장기적인 측면에서 유리하다.

 

 

 

티스토리블로그 구글검색 최적화 방법 및 플러그인 추천

블로그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자 하는 분들이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에 대해 자이브스타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가장 추천해드리고 싶어서 여러가지 정보들을 제공해드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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