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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관리와 운영관리의 정의 및 개념 <ft. 공급사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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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형태의 기업들이 존재하지만 모든 기업의 경영, 제조, 생산 등은 공통적인 운영원리에서 파생되어진다. 기본적인 틀은 모두 동일하다는 이야기다. 하지만 이러한 기본적인 개념 조차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 기업을 운영하거나 또는 기업의 생태계와 먹이사슬을 이해하지 못한 채 불합리를 요구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기업은 필시 가치창출과 이윤추구이며, 이를 지키기 위해서는 제 1순위로 기업이 생존해야만 한다. 

 

 

1. 운영관리의 정의 및 공급사슬 관점에서의 운영관리

 

기업의 운영목적은 가치창출을 통해 얻는 이윤추구이며 기업의 최대목표는 기업의 생존, 즉 기업의 지속가능성에 있다. 오늘날 경영환경은 기업이 이윤창출을 통해 취득한 이익에 사회적 책임과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환경오염 대한 책임이 강조되고 있으며, 이를 위해 글로벌 기업의 평가항목에도 사회적 책임과 환경책임을 추가, 기업을 평가하고 있다. 그러므로 오늘날 기업이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이윤창출 뿐만 아니라 사회적 책임과 그린경영의 실천이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비즈니스란 기업이 기업전략과 조직의 핵심기능인 운영, 재무, 마케팅의 일치를 통해 단일체로 움직일 수 있는 능력을 통해 기업의 성과를 추구하는 것이다.

 

협의(고전적)적 의미 : 이익(profit) : 가격(price) 〉 비용(cost) → 가치(value) 〉 가격(price) 〉 비용(cost)
기업의 성과는 바로 이익창출이다. 그러므로 제품의 가격은 기업의 이윤을 결정한다. 또한 이러한 이윤은 고객으로 하여금 가격을 지불할 충분한 가치가 있음을 인지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기업의 성과는 가치>가격>비용의 비중으로 판단되어야 한다.

 

광의(현재)적 의미 : Economic(profit) + Social + Economic = sustainability Business(지속가능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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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관리의 정의

운영관리(operation management)는 가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에게 전달하기 위해 투입물(input)을 산출물(output)로 변형, 즉 가치의 창출 및 부가를 위한 시스템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설계 및 설계의 실행과 관련된 모든 프로세스를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과거 기업은 생산과정 상(제조업의 경우 제품제조 과정)의 효율성 향상, 즉 리드타임 감소(효율적 layout), 대기의 축소(대기행렬 이론, 리틀의 법칙), 계량적(통계적) 모델, 불량률 감소를 위한 품질관리 등을 통한 대량생산을 바탕으로 한 비용절감의 실현과 이에 따른 제품가격 경쟁력 향상이 주된 목적이었고 이를 위해 생산과정의 관리에 집중함으로써 생산관리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그러나 경영환경의 변화(기술의 발전, 글로벌 마켓화, 고객요구의 다양화에 따른 고객니즈의 충족의 필요성 증가)는 생산관리 개념의 관리로는 더 이상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없게 되었다. 결론적으로 고객만족을 최우선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공급사슬 관점의 관리의 필요성이 중요시 되었고, 이를 위해 기업 내 생산관리에 국한된 관리가 아닌 전방위 및 고객까지의 모든 프로세스를 관리하는 개념의 운영관리로 발전하게 되었다.

 

가치(value) : 경영학에서 2가지 측면을 지닌다.
① 효용·편의의 측면 : 가시적 품질, 제품의 성능, 특징, 매장의 인테리어 등
② 만족의 측면 : 비가시적 품질, 인지된 품질 위주

 

 

운영관리(OM)의 광의적 개념
OM은 단순히 조직 내의 운영을 위한 관리기법이라는 고전적 관점에서 벗어나 조직 내부와 외부, 즉 원자재 공급업자에서 고객에 이르는 모든 관계에 있어서 서로의 상호작용을 관리하기 위한 방법론이다. 미래에 전 세계에서 이루어지는 운영들은 오늘날보다 더욱 긴밀하게 상호연결 되어 질 것이다.

 

공급사슬(Supply Chain)
운영관리의 광의적 개념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공급업자에서 고객에게 이르는 상호작용은 공급사슬(Supply Chain) 개념으로 설명할 수 있다. 공급사슬에서 조직들은 제품 및 서비스의 계획, 개발, 자재구매, 생산, 배송, 반품, 사후 서비스 등과 관련된 모든 조직들과 그 활동들의 글로벌 네트워크이다.


공급사슬관리
고객이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고 전달하기 위해 공급업체, 물류회사, 제조사, 유통회사 등 여러 회사들을 효율적으로 통합하는 것을 의미한다. 공급사슬은 수요사슬, 확장기업, 공급네트워크, 공급웹이라고도 한다.

 

운영관리의 주요기능들을 통한 공급사슬 관점
운영관리는 비즈니스 목표를 위해 자원의 개발과 활용에 관심을 둔다. 운영관리는 비즈니스를 설계, 실행 및 개선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운영관리는 공급사슬 상의 공급업체, 기업, 고객, 이해관계자로 구성된 관계집단을 효과적·효율적으로 연결하는 것이다. 운영관리는 고객의 니즈, 자원, 경쟁요소, 기술 등의 빠른 변화에 역동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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