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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티플래너, 파티가 가진 서양의 역사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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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파티의 정의 Definition of Party

'party'의 어원은 '부분으로 나누다'라는 중세어 'partice'에서 유래되었는데, 한 무리, 한편이란 뜻에서 '모임'이나 '정당'의 뜻으로 의미가 확장되었다. 결국 파티란 같은 목적을 가진 사람들의 모임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고대에는 '눈을 크게 뜨다' , '깜짝 놀라게 하다'라는 의미인 향연이란 단어를 사용하였다. 유럽에서는 고대 그리스시대부터 왕족과 귀족들이 향연의 중심인물이었고, 그에 걸맞은 성대하고 극적인 요소의 파티 연출이 필요하였다. 

오늘날 문화적 가치 창출은 물론 사회적 · 경제적 가치 창출에도 효과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파티플래닝이다. 이는 결국 파티 참가객들이 단순히 음식을 먹는 것뿐만 아니라 빛, 소리, 공간, 음악 등이 함께 어우러지는 이벤트의 연출까지 기대할 수 있도록 하는 포괄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참으로 한국 내에서도 파티 문화를 좋아하는 사람이 없진 않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재미있게도 아직까진 서양의 파티문화적인 느낌을 제대로 경험하기가 어렵다. 그만큼 아직 벗지 못한 한국의 꼰대문화. 유교문화. 적인 부분들이 있다보니 제대로된 파티 문화적 의식흐름을 적용하고자 한다면 시간이 더욱 필요하지 싶다. 

 

제2장. 파티의 역사 (서양편) History of Party

우리나라 파티의 역사가 서양에 비하여 짧은 것은 아니지만, 현재 쓰는 파티의 의미는 대게 서양에 준하여 그 기준이나 형식을 모방하고 있다. 따라서 서양 파티의 역사는 그리스시대부터 자세히 서술하고, 우리나라 파티의 역사는 요약하여 정리하겠다. 

 

 

1) 그리스시대 (BC 2000 - AD 30)

호머시대의 그리스인들은 앉아서 식사했지만, 이후 아테니인들은 바빌로니아인들이 기원전 7세기경에 했던 대로 옆으로 누워 식사하였다. 클리네는 잠잘 때와 식사할 때 모두 사용되었는데, 경사를 없애고 동물의 다리 모양을 받침으로 사용하였으며, 소용돌이 문양으로 머리 부분을 장식하였다. 클리네 침대 밑에는 보조탁자인 트라페자를 두어 식사 때 옆에 놓고 사용하였다. 

그리스시대의 향연은 개인집에서 열렸는데, 손님을 접대하기 위하여 고용된 일부여자를 제외하곤 남성들의 전유물이었다. 손님은 집에 도착하면 우선 신발을 벗었다. 이 시대의 그림에서 침상 아래 신발이 놓여있는 장면을 자주 볼 수 있다. 놀예들은 손님의 발을 닦고, 식사 전에 손 씻을 물이 담긴 그릇을 준비한다. 손님들이 손을 씻고 나면 기댈 수 있는 베개가 놓여진 1-2인용의 침상으로 안내된다. 그 옆에는 음식이 놓인 낮은 탁상이 있다. 그리스시대에는 포도주를 물과 섞어 마셨다. 

고대 그리스에는 남성 중심의 연회인 '심포지엄'이 있었다. 심포지엄에서는 사회자인 심포지아크가 대화의 주제, 연주해야할 음삭의 유형, 무언극이나 춤의 종류 등을 결정하였다. 플라톤의 <향연>에는 사람들이 모여 포도주를 마시며, 담론을 즐기던 모습이 묘사되어 있다. 

 

 

(2) 로마 시대 (BC 510 - AD 476) 

로마 시대의 주택은 크고 안락하였으며, 상류층 주택은 방마다 용도가 달랐다.가 속끼리 식사 할 때는 세나 티오 nut라는 작은 방을 이용했고, 부유 한 가정에는 트리 클리 니옴 mdintumo라는 넓은 파티 용 방이 별도로 있었다. 여기에는 3-9 개 혹은 그 이상의 1-2 인용 침상이 있고, 9 명 이내로 모여 정찬을 즐겠다. 디너 파티는 로마시 대의 주요 행사 였는데, 손님은 카우치에 기대 앉아 이동식 원형 테이블 위의 음식을 먹었다. 로마인은 하나의 커다란 테이블 주변에 침대를 U 자 형태로 배치 하였다. 그리스 인의 1 인용 침대에는 낮은 등받이가 있고, 쿠션에 기대면 옆으로 누운 사람도 필요에 따라서는 양손을 사용할 수 있었다. 

그러나 로마인은 침대 위에서 항상 한쪽 팔 꿈 치를 붙여서 몸을 일으켰던 것으로 보인다.이 때문에 식탁에 놓이는 음식의 형 태도 한정 될 수 밖에 없었다. 로마인의 식사 나 요리 방식의 기본 특 특징은 그리스인과 다를 바 없었다. 여전히 손으로 음식을 집어 먹었으며, 식사는 각 코스 벤로 식탁 위에 차린 후 U 자형의 열 려있는 부분의 끝에서부터 식탁 재로 서빙되었다. 식사가 끝나면 식탁이 치워지고, 미리 차려진 다음 코스의 식탁이 들어 왔았다. 로마 시대의 여성들은 연회에 참석할 수 있었으며 식사 중에는 항상 음악이 흘럽 다. 상차림이 끝날 때마다 막간에 악기 연주 · 곡예 · 흥겨운 놀이 나 묘기 또는 부귀 추첨 등이 마련되었으며, 이러한 놀이 문화는 중세에도 계속 이어졌다.

 

 

(3) 중세 시대 (BC 476 - AD 1450)

중세의 만찬은 친 천히 음미하며 즐기는 그리스-로마 음식 문화 전통에 기초를 두있다. 고위 성직자들, 대 영주와 왕이 개최하는 만찬에 악사와 광대가 등장했고, 때로 음유시인이 초대되기도 하였다. 뿐만 아니라 춤을 즐기면서 대형은 제 식기에 화려한 꽃으로 장식 된 산해 진미를 만끽 하였다. 테이블은 목판을 가대 위에 놓은 단순한 것으로서, 식사 때마다 조립하여 사 용하고 식사가 끝나면 분해 하였다. 집주인이나 손님의 신분이 높은 경우는 별도의 테이블에 앉는 깃이 관례 있지만, 그렇지 않을 때는 주인이 손님들과 함석하여 한가 운데 앉았다. 중세에는 식사시 여성들의 역할이 확대되었다. 궁정 시대에는 숙녀들도 식탁에 함께 앉기 시작 하였다. 남녀가 같이 식사를하면서 예의 범절이 생겨났다. 식사 할 때 손을 씻어야하고, 세 손가락으로 식사하고, 음료를 마시기 전에는 입을 닦아야하는 등의 예절이 그것이다.

 

 

(4) 르네상스 시대 (1450 - 1643) 

르네 상스 시대의 상류층에서는 '식탁의 르네상스'라고 불릴만큼 현란한 식도락 문 화가 꽃을 피웠다. 요리는 단지 히기를 제우는 음식이 아니라 '진정한 예술이 되었 다. 프랑스에 시집 온 이탈리아 메디지가의 가트 린 Catbari은 대식가이며 미식가 였다. 그녀는 프랑스 궁정 예절이나 식사 예범을 모두 우아한'이탈리아 식 '으로 고치 나갔다. 이것은 요리 내용이 구체적으로 변했다 기보다는, 아름다운 도기 나 우아한 포크의 사용 등 식탁에서 쓰이는 도구 나 장식물 및 식탁 예절이 훨씬 정교하고 복 잡 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16 세기 식사 양식의 특징은 식사 뒤에 나오는'코라 시온 '이었다. 코라 시온은 설탕 절임 한 과일 · 건조한 과일 · 생과일 단 비스킷 등을 수북이 담은 화리 한 식사 양식이다. 이러한 요리의 대부분은 식탁 위에 세팅되면 각자 자유롭게 가져다 먹었다. 극히 소수의 사람들이 식사하는 경우를 제외하면 개인 김을 소유 할 수 없었다. 유 료를 마시고 싶으면 집 담당 하인에게 신호를 보내고, 하인은 식기 선반에서 건을 끼내 음료를 제워 그 사람에게 가지 갔다, 다 마시면 김을 닦아시 다시 식기 선반에 올리 놓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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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사 할 사람들이 손을 씻은 후 그 집의 주인과 초대 손님들이 먼지 자리에 앉으면, 마지막으로 남은 가족들이 앉았다. 진원이 착석하면 우선 소금이 식탁 위에 오. 르고, 나이프 국자 · 빵이 나온 뒤 음식이 윤반되었다. 주요리 식사를 마치면 음유 시인이 등장하고, 그들의 연주가 끝나면 또 다른 포도주와 음식들이 추가로 식탁에 올랐으며, 마지막에는 과일이 차 리겠다. 15 세기 초에 림튀 르흐 형제 Pa, llermum nnd dehanein de Limbury가 그린 <베리 공작의 귀중한 성무 일과 서 >> 중 1 월의 장면에는 신년을 기념하는 호화로운 연회 장면이 그리 저있다. 그림 원쪽의 금으로 된 식기는 공작의 재력을 보여준다. 연회는 궁정의 위 계 질서를 보여주는 징치 직인 행사였다. 군주의 연회는 권력의 과시와 신하와의 주 종 관계를 강화하는 도구 료 사용되었다. 

 

 

(5) 바로크 시대 (1620 - 1740) 

바로크 시대는 절대 왕징시기 인 동시에 부르주아의 형성과 발전이 진행되었다. 17 세기는 새로운 음식의 출현과 더불이 요리 자체의 혁명 직 변화가 있었던 시대있다. 그 밖에도 다양한 종류의 술과 향을 가미한 물, 차가운 음료가 유행 하였다. 17 세기 말에는 샴 피인 제조법이 밝혀지면서 대대적으로 소비되기 시작 하였다. 바로크 시대의 초콜릿, 차와 커피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16 세기부터 인기를 누 리기 시작한 초콜릿은 17 세기에는 프랑스 궁정에도 소개 되었있다. 커피는 막 태동 한 상류 사회에 새로운 사교 도구로 등장했는데, 이것이 바로 커피 하우스의 시작이다. 프랑스에는 1610 년 네덜란드 인을 통하이 차가 소개되었는데, 18 세기에는 차 마시는 짓이 상류 사회의 관례가되었다. 당시 차는 사교의 상징이었으며, 1650 년이 후에는 네덜란드의 중개로 영국에 전해졌다. 17 세기가되면 음식이 다양 해지고, 과자가 등장한다. 또한 식탁을 장식 하는 용도로 설탕이 쓰이기도 하였다. 진정한 미식의시기는 루이 14 세의 궁정에서부터 시작된다. 식탁 예술의 발달 CL 배경에는 식탐을 악덕으로 여기 던 교회의 규율이 완화 된 배경도 한몫을 하였다. 군주의 식탁은 산해 진미가 담긴 진기하고 비싼 식기에 차려겠다. 루이 14 세가 공개 회식을 권력 과시의 수단으로 삼 았던 일화는 유명하다. 그에 게 식탁은 하나의 정치 전략 이었기 때문이다. 루이 14 세 연회의 특징은 스케일의 향연이다. 그는 연극 · 무용 • 음악 제전 등 모든 연회를 관객이있는 행사로 만들었 다. 왕이 주최하는 공적인 회식에는 평민들도 관람석에 앉아 호화로운 식사 장면을 지켜 볼 수 있었고, 연회가 끝나면 남은 음식들을 먹을 수 있었다. 당시 파티 음악으로 사용 된 타펠 무지크는 식탁 음악이라고도한다. 17-18 세기 유럽의 궁정이나 귀족 사회에서 즐기던 일종의 사교 음악이 다. 왕후와 귀족들이 연회 때나 그 밖의 장소에서 전속 음악가에게 연주시킨 것으로 게오르그 필립 텔레만 (Georg Phillipp Talemann, 1681-1767)은 'Musique de Table'라는 곡을 많이 작곡했으며 J.A, 로이터의 'Servicio in tavola'도 여기에 속하는 곡이다. 

 

 

(6) 로코코 시대 (1710 - 1774) 

17 세기가 왕권의 시대 였다면 18 세기는 귀족의 시대였다. 퐁파두르 (Pompndour, 1721-1764) 부인의 세련된 취향은 당시 파티 문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 뒤이어 마리 앙투아네트 (Marie Antoinette, 1755-1793) 왕비가 프랑스 궁정에 등 장하면서 연회는 더욱 성 대해졌으며, 식탁 매너도 완성되었다. 18 세기 중엽 여흥과 춤을 곁들인 식사 방법에 대화를 통한 지적인 유희와 정신의 교감을 중요시하는 살롱이 등장 하였다. 살롱은 주된 응접실이며 동시에 과시의 공간이었고, 때론 연회 공간이기도 하였다. 이후 살롱은 전성기를 맞이하여, 18 세 기 후반 외국의 유명 인사들이 드나들면서 국제적인 사교 · 문화 교류 · 외교의 장으로 그 역할이 확대되었다. 살롱에서는 귀족과 부르주아들이 일상의 생활 공간을 연회 · 토론 · 대화 · 오락 · 공연 · 전시장으로 바꾸고 독서 · 공연 · 레크리에이션 · 발표 · 파티 등의 행사를 개최 하였다. 이는 살롱이 단순히 즐기기위한 사교 모임이 아니라 문학 · 예술 · 학문 등에 대한 '지적'교류를 통하여 시민 사교 문화의 중심지로, 철학 · 예술 · 언론을 생산하고 소비하는 문화적 기능을 수행 하였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고대에 지직 유희를 즐 겠던 심포지엄에서부터 18, 19 세기에 등장한 지적 대화와 사교를 즐기던 살롱은 주최자가 중심이되어 구성원 간의 품위있는 대화와 식음으로 구성되는 사교 파티의 모델이 된 것으로 보인다. 

 

 

(7) 신고전주의 시대 (1760 - 1860) 

네오 클래식 oncluico이 잉태 된시기는 18-19 세기로 바로크 · 로코코에 반하여 순 수하고 본질 직인 조형 미를 지향하며 고전의 부활을 추구하고자 하였다. 19 세기는 프랑스 요리의 황금 시대로 러시아 식 서비스가 징착 된시기이기도하다.이시기에는 유명한 조리장들이 많이 배출되어 식탁 예술에 크게 공헌 하였다. 

 

(8) 빅토리아 시대 (1837 - 1901) 

산업 혁명으로 식탁 용품이 대량 생산되어 중산층에서도 다양한 식사 공간의 연출이 가능하였으며, 본 차이나의 생산이 정착되었다. 특히 빅토리아 시대에 주목할만한 사건은 영국의 '오후의 홍차 hamoom ten'인데, 이것은 오후 5시 즈음에 부인들이 모여서 홍차와 케이크를 먹고 마시 며 사교를 나 누었던 문화를 말한다. 이에 비하여 하이 티 lith um는 음식을 곁들였던 식사이다. 

 

 

(9) 아르누보 시대 (1880 - 1920) 

1880 년대를 시작으로, 1914-1918 년 제 1 사 세계 대전까지는 급진적 인 과학의 발전을 바탕으로 사회 전반이 물질적 · 이성적으로 풍요로웠다. 프랑스식 서비스가 국제 직 공식 서비스 법으로 정착되고, 일반인의 미식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었으며, 뷔페 카페테리아 등이 등장 하였다. 티 파티 m pury가 성행 하였으며, 일본의 영향으로 연꽃 · 대나무 등이 유행하면서 동양적 감성이 지배적이 있 딘시기이다. 

 

(10) 아르데코 시대 (1920 - 1939) 

1 차 세계 대전과 1929 년의 세계 경제 대공황이 일어났던 격동과 혼란의시기를 바 탕으로 아르 데코는 탄생되었다. 검은 색. 금색. 은색 · 원색. 파스텔 등의 대담한 색조가 다양하게 등장하였으며, 동양의 에스닉 ehnie 모티브가 유행 하였다. 

 

(11) 현대 (1900 -)

현대 모더니즘 시대의 식공간은 모든 사적이고 주관적인 요소들을 배제함으로써 기하학적 인 순수 형태를 통해 객관적인 공간을 형성하며 단순한 기하학적 인 형태, 즉 사각형. 삼각형 · 원 · 직선 등의 요소를 활용하게되었다. 현대는 대중 매체와 인터넷 등을 통하여 서구 식 파티 문화가 확산되고있는 실정이다. 예전에는 파티 혹은 잔치라면 식사 중심 이었으나, 오늘날의 파티는 퍼포먼스가 강화되는 현상으로 변화하고있다. 따라서 파티의 주종인 음식 외에도 분위기를 고조시켜 줄 다양하고 참신한 이벤트 아이디어가 필요하게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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